안녕하세요. 에스앤씨컨설팅 대표 백수희입니다.
많은 병원 마케팅 업체들이 콘텐츠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디지털 시대 마케팅은 고객과의 징정성 있는 소통이 요구됩니다. 그 핵심이 바로 ‘콘텐츠’라고 할 수 있어요.
콘텐츠의 진정한 힘은 어디에서 나올까요? 고객의 니즈를 먼저 이해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쁜 현대인이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한다면 직접 비교해보고 찾아보는 시간을 아끼면서 여행 계획을 세우고 싶기 때문일 겁니다. 고객이 궁금해하고 도움이 될 만한 진성성 있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내 글에 관심을 갖고 고객의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겨울철 건조해진 날씨에 ‘스킨부스터’ 시술이 좋다는 이야기를 동료에게 들은 소비자가 집에 돌아와 인터넷 검색을 합니다. 생각보다 너무나 다양한 스킨부스터 종류에 놀라며 자신에게 효과적인 스킨부스터는 어떤 것일지 좀 더 깊이 있게 탐색을 하게 됩니다. 고객이 검색하는 과정에서 노출 될 수 있도록 검색어 설정과 상위노출 자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클릭해서 콘텐츠를 접했을 때,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정보를 진정성 있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겨울철 건조함을 해결할 수 있는 ‘스킨부스터’ 시술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피부에 도움을 주는 원리가 무엇인지 시술 시 고려해야하는 중요한 체크 포인트는 무엇인지 시술 후 회복기간이나 시술 주기,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관리법 등을 쉽고 상세하게 알려주면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는 병원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되고 우리 병원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고 정보를 찾아보게 됩니다. 또는 자연스럽게 구매 의지를 갖고 카카오톡, 전화 문의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원장님과 충분한 소통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경영철학과 비전이 녹아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병원의 브랜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병원의 강점, 경쟁력을 제대로 알고 그 부분을 정확하게 반영해야 구매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변의 병원에 비해 수가가 경쟁력이 있다면 콘텐츠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가격 경쟁력 보다는 원장님의 경력이나 인지도가 경쟁력이 있다면 그러한 내용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 병원에는 없는 장비나 새로 도입한 시술이 있다면 그러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예약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콘텐츠=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아요. 콘텐츠는 글, 사진, 영상 등 어떤 포맷이든 고객의 눈길을 끌 수 있고 진정으로 고객에게 도움을 주고 마음을 움직여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면 훌륭한 콘텐츠입니다.
만일 여드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환자라면 실제 여드름 환자 치료 전후 사진을 포함하는 것이 더 신뢰도를 높이고 트리거가 되어 예약으로 연결되게 할 수 있습니다. 주사피부염의 붉은기로 괴로워 하는 환자가 주사피부염 치료 전후 사진이 포함된 콘텐츠를 본다면 병원에 방문할 확률이 높아질 것 입니다. 필러도 마찬가지 입니다. 변화를 주고 싶은 부분의 실제 시술 전후 사진이 있다면 관심이 있어 정보를 알아보던 소비자의 구매 욕구가 상승할 것입니다. 이렇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기획하여 콘텐츠를 제작해야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